티스토리 뷰

요즘 공인인증서 없으면 정말 생활하기가 힘듭니다. 공인인증서 하나로 계좌이체 통장만들기 주식거래 등 엄청나게 많은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생채 인식을 통한 보안 검증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기반으로는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합니다. 우리 일상에서 공인인증서는 때놓을래야 때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공인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으로 1년마다 갱신을 해야합니다. 어떻게 보면 긴 시간이고 어떻게 보면 짧은 시간입니다.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공인인증서 갱신을 해야하는 그런 상황이 오더라고요. 매번 타은행 공인인증서 등록을 다시해야하고 귀찮은게 한두개가 아니었습니다.

 

공인인증서의 위치를 알고 있다면, 안드로이드 계열의 핸드폰을 쓰고 있다면 공인인증서 옮기기의 수고는 조금 더 덜수 있습니다. 이전 핸드폰인 아이폰6를 사용할 때에는 은행을 총 6개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1년마다 일일이 하나하나씩 공인인증서를 옮겨야했습니다. 그놈의 폐쇄적 성격과 보안때문에요. 갤럭시로 넘어오면서 이런부분은 상당히 편해졌습니다. 갤럭시 핸드폰이 많이 예뻐져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통해서 공인인증서 위치 찾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 환경 : 윈도우7

 

- 간단하게 위치를 설명드리면

내 컴퓨터의 C드라이브에서 CTRL+F 로 찾기를 실행한 후 NPKI를 찾으면 C:\Users\사용자계정이름\AppData\LocallLow\ 에 있는 공인인증서 NPKI 폴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보다는 찾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으니 직접 찾아 나서는 것이 편합니다.

 

▼ 탐색기를 열고 왼쪽편 메뉴에 로컬디스크 (:C) 를 선택합니다.

 

 

▼ C드라이브의 Users 폴더를 선택합니다.

 


 

▼ 본인의 사용자 계정 이름 폴더가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계정을 선택해주세요.

 

 

▼ 이곳에 AppData 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선택해주세요.

 

 

▼ AppData 폴더에 3가지의 폴더가 있는데 이곳에서 헷갈리지 말고 두번째인 LocalLow 폴더를 선택해주세요. 만약 LocalLow가 안보이면 이전의 사용자 계정을 잘못 선택해서 그런것입니다. 다시 찾아 나서주세요.

 

 

▼ 이곳에 NPKI 폴더가 있습니다. 이것이 공인인증서가 담겨있는 폴더로 사용됩니다. 공인인증서를 복사 할 때에는 이 폴더를 복사 붙여넣기 하면 되겠습니다.

 

 

▼ 마지막까지 다 왔는데도 불구하고 NPKI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폴더숨김이 되어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숨김폴더를 보이게 한 후 다시 확인해보아야게습니다. 왼쪽 상단의 구성폴더 및 검색 옵션 을 선택해주세요.

 

 

▼ 폴더옵션에서 보기 → 고급설정의 아래부분에 숨김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체크해주세요. 그러면 숨김폴더가 보이게 됩니다.

 

공인인증서의 위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갤럭시 안드로이드를 쓰는 분이라면 쉽게 복사 붙여넣기를 할 수 있는데요. 만약 다른 은행도 공인인증서를 함께 사용하고 싶다면 꼭 타은행 공인인증서 등록을 마친후에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말아주세요.

 

윈도우7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7 자동업데이트 해제 하기 방법 완벽정리

윈도우7 Internet Explorer의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 해결 방법

컴퓨터 사양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