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DSLR 사진 찍는 방법

모나리사 2017. 10. 15. 14:11

DSLR과 미러리스 등 요즘 나오는 괜찮은 사진기로 사진을 찍으면 정말 잘나옵니다. 수동으로 할 필요없이 자동으로만 찍더라도 정말 멋진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참 잘나와서 굳이 디카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될 만큼 정말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품질은 카메라와 핸드폰의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에 나오는 핸드폰은 아웃포커싱도 잘되게 만들어놓았지만 그래도 DSLR과 미러리스의 감성을 따라올수는 없습니다. 아무래도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카메라도 있기 때문에 그 벽을 넘어서지는 못할 것입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DSLR 사진 찍는법


더군다나 핸드폰은 카메라에 비해서 너무나 얇기 때문에 기술적인 물리적인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예전에 삼성에서 나온 디지털카메라 핸드폰정도의 크기가 된다면 핸드폰도 디카의 영역까지 완벽하게 커버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전문 카메라보다는 절대로 넘어설수 없는 벽이 있습니다. 영상용 카메라를 구입하면서 요즘에는 사진에 맛을 들여서 사진도 참 많이 찍고 있는데요. DSLR의 장점이라고 하자면 시대가 변해도 충분히 그 몫을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렌즈같은 경우는 아직도 정말 최고의 렌즈로 손꼽히는 축복렌즈는 출시된지가 정말 오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현존 최고의 가성비 렌즈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DSLR을 찍을 때 노출의 3요소가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셔터스피드, 조리개, ISO입니다. 이 세가지만 조절을 잘하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조리개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렌즈에 따라서 조리개 값이 달라집니다. 보통 우리가 DSLR 카메라를 구입하면 번들렌즈로 기본적으로 3.5~5.6의 조리개 값을 가진 렌즈를 구매하게 됩니다.


조리개 F 값이 낮으면 낮을수록 조리개가 많이 개방된다는 뜻입니다. 개방이 많이 되면 당연히 빛을 많이 받아들이고 노출값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심도가 얉은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즉 아웃포커싱 효과가 두드러 진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셔터스피드 입니다. 셔터가 오랫동안 열려 있으면 그만큼 더 많은 빛을 받아 들일 것입니다. 그래서 사진이 더 밝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야경을 찍을 때는 밝기가 어둡게 나와서 셔터스피드를 늘려서 찍어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셔터가 오랫동안 열려있으면 흔들리기 때문에 삼각대를 이용해서 야경을 찍는 편입니다.


그리고 운동선수나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할 때에는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해서 촬영을 하면 빠르게 움직이는 동작이 멈춰있는 것처럼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DSLR은 1/4000 또는 1/8000초까지 가능해서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기 좋습니다.



세번째로는 ISO 감도입니다. ISO감도는 어떻게든 가장 낮은 수치가 좋습니다. 그 이유는 ISO감도를 높이면 사진의 화질에 노이즈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어쩔수 없이 빛이 얼마 없다면 감도를 높여서 촬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야경을 찍을 때는 꼭 삼각대를 가지고 가서 셔터스피드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이상 DSLR 사진 찍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