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SRT KTX 차이 그리고 정차역 노선정보

모나리사 2017. 5. 21. 14:32

SRT는 Supreme Railways 또는 Super Rapid Train의 약자로 300키로 이상의 속도로 달릴 수 있어서 이렇게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주식회사 SR이 운영하는 수서발 고속열차는 2016년 12월 9일에 개통 되었습니다. 수서에서 부산까지 약 2시간10분, 수서에서 목포까지는 약 1시간 50분이면 간다고 합니다. SRT를 위해서 수서역, 지제역, 동탄역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KTX는 운행 되지 않고 오직 SRT만을 위한 역이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천안 아산역부터 아래로는 코레일과 같은 역건물을 사용합니다.

 

KTX는 Korea Train Express의 약자로 2004년 4월 경부고속철도와 함께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KTX는 제가 유럽여행을 하면서 탔던 프랑스의 TGV를 모태로 기술을 가져와서 만든 것으로 떼제베의 3세대 모델과 비슷한 규격을 가집니다.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와는 다르게 초고속 열차로써 속도는 300키로 이상입니다. 옛날에 프랑스 떼제베 방식 그대로 고정식 시트인데도 역방향의 좌석도 있어서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 SRT와 KTX의 차이점

 

1. KTX는 코레일이 운영(공기업)하고 SRT는 (주)SR(민간기업)이 운영한다.

2. KTX는 역방향 좌석이 있고 SRT는 모두 정방향이다.

3. KTX보다 SRT가 10퍼센트 가량 저렴하다.

4. KTX보다 SRT가 약간 더 저렴하다.

5. KTX보다 SRT가 수서역이 있어서 강남권에서 접근성이 좋다.

 

6. SRT보다 KTX가 더 많은 역을 가지고 있다.

7. 운행 편성수가 KTX가 더 많다.

8. KTX는 수많은 운행으로 나름의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9. KTX는 서울역과 용산역에서 이용 할수 있다. 어떻게 보면 가장 큰 장점이다.

 

 

 ※ 상세한 차이점 및 노선도

 

1. 정차역

- SRT는 수서역, 동탄역, 지제역 그리고 천안아산역 아래는 KTX와 같습니다.

- KTX는 서울역, 용산역, 그리고 천안 아산역 아래는 동일합니다.

 

 

2. 요금

- SRT가 KTX보다 조금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서울역이 가까운데 굳이 SRT를 타러 갈 만큼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KTX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59,000원

SRT 서울에서 부산까지 약 52,000원

 

 

3. 시간

- SRT가 KTX보다 약 10프로 가량 빠르다고 합니다. SRT가 개통되고 나서 특정구간에서의 열차 떨림이 심하다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이부분이 고쳐졌는지는 모르겠습니다. 10분정도 차이라면 굳이 SRT를 찾기보다는 가까운역을 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좌석의 방향

- SRT는 모두 정방향입니다. 저는 이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KTX 역방향을 오래 타고 있으면 멀미가 나고 별로 좋지 않은 기억이 있습니다. 게다가 역방향 할인이 있기는 하지만 정방향이 오히려 추가요금을 내고 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프랑스 철도청 TGV 예약 (파리에서 인터라켄 직행열차)

탈리스 예약 방법 (브뤼셀에서 암스테르담 가는법)

유로스타 회원가입 & 예약방법 어렵지 않아요(런던에서 브뤼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