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민등록증을 받는 때가 오면 내가 정말 성인이 된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어릴적에는 성인이 된다는 그 무거운 책임감이 있는지도 모르고 그냥 주민등록증이 나오면 내가 이제 모든것을 다 혼자서 할수 있을것처럼 기분이 좋기도 했습니다.

주민등록증은 우리나라에서 신분증으로 사용할수 있는 대표적인 카드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제는 곧 모바일로 신분증을 사용할수 있는 날이 오겠지만 아직은 주민등록증은 기본적으로 소지해야하고 본인확인의 필수품입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민증 발급 나이와 발급 시간


저도 처음 주민등록증을 발급할때 조금 설레였습니다. 미리 사진관에 가서 멋진 증명사진을 찍어서 준비를 해두고 내가 주민등록증을 발급할수 있는 나이가 될때까지 기다렸지요. 민증이 빨리 나온 친구들은 나왔다면서 자랑하는 친구도 있었습니다.

그때는 1달이 1년같은 시간이었지만 지금은 1년이 1달처럼 엄청나게 빨리가게 되었네요. 아무튼 주민등록증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에게는 허락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민등록증을 발급할수 있는 나이가 있고 그 이전에는 청소년증을 사용해야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고 민증 발급 나이와 발급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주민등록증은 만17세가 되면 발급을 할수가 있습니다. 만17세의 생일이 지난 다음달 1일부터 바로 발급을 신청할수가 있는데요.

1년동안 신청기간이 주어지니까 이때 꼭 주민등록증을 만들어야 합니다. 대부분 고2때 만들게 됩니다.



ㅇ. 주민등록증을 인터넷 발급을 할수 없을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아쉽게도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은 인터넷으로 신청할수가 없습니다. 오직 주민센터에 방문을 해서 신청을 해야만 합니다.



ㅇ. 기본적인 민증 구비서류로는 사진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진의 크기는 3.5x4.5입니다. 6개월 이내로 촬영한 사진이어야 한다는데 사실 이부분은 아무도 알지 못하잔아요.

신청을 한 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0일 이내에는 무조건 발급이 된다고 합니다.



ㅇ. 만약 주민등록증 신규발급 기간내에 발급하지 않았다면 아래의 과태료가 부과되게 됩니다. 민증이 만17세가 되는 다음달 1일부터 가능하니까 1년이 지나서 발급을 하게 되면 과태료가 부과되니까 참고하세요.

아래의 자료는 서울시 다산 콜센터의 자료입니다. 서울시기준이라고 하니까 참조하세요.



이상 민증 발급 나이 그리고 기간내 발급하지 못하면 과태료는 얼마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벌금도 무시할수 없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