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서 우리의 직업도 시시각각 변해갑니다. 몇십년 전만 하더라도 노동 집약적이었던 우리의 산업은 이제는 자동화가 많이 되면서 오퍼레이터라는 것이 생겨나고 그것을 관리 감독하는 사람만 있으면 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대부분의 시스템과 일들이 자동화가 되고 있습니다. 이미 4차 산업혁명 이전부터 기계들로 대체되고 있는 것들이 많았는데 AI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이 문제는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을 되돌아보면 이런 기술덕분에 확실히 삶이 더 나아지긴 했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4차 산업혁명 사라질 직업


우리가 꼭 필요로하는 전문적인 직종이 4차 산업혁명을 통해서 사라질 위기해 처해있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제는 변호사나 의사와 같은 직종이 오히려 ai 로봇으로 대체될수도 있다는 눈으로 바라보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이런 전문적인 일들을 로봇이 처리를 하면서 사람이 보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로봇은 감정이 없기 때문에 보다 확실하게 법리적 판단이나 진단을 내릴수 있다고 평가가 됩니다. 이런 문제들로 인해서 우리의 직장이 어떤 변화가 생길지 궁금하네요.

아래의 내용을 보고 4차 산업혁명에서 사라질 기업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ㅇ.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서 사라질 직업 중에 전문적인 직종도 포함이 된다고 했습니다. 노동집약적인 부분만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변호사 판사와 같은 직업도 사라질 위험에 처해있습니다.

AI가 발달함에 따라서 인간이 판단하기 힘든 감정적인 부분을 제외하고 합리적인 법리적 판단을 할수 있는 변호사와 판사가 사라지고 AI가 대체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고위층들이 잡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변하기까지는 아주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ㅇ. 회계사도 마찬가지로 전문직에 속하고 고액 연봉을 받는 직군에 속하지만 수학적인 계산이나 여러가지 측면을 고려했을때 이제는 회계사가 있지 않아도 충분히 컴퓨터가 대체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노동자만이 타격을 입는 것은 아니네요.



ㅇ. 가장 대표적으로 몸으로 일을하는 생산직군들의 사람들입니다. 지금은 자동차를 만드는데 사람의 힘이 필요하지만 이제는 로봇이 정교한 조립까지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투자 비용에 비해서 효율이 얼마나 나올지가 관건인데 일단은 아주 단순한 작업같은 경우에는 지금도 많이 자동화가 되었습니다.



ㅇ. 은행원과 캐셔는 점점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일단 인터넷은행이 발전함에 따라서 은행 자체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은행 업무를 볼수가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에서는 사람이 없는데도 그냥 인증이 된 사람이 물건을 갖고 가면 자동으로 그 금액이 정산이 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앞으로 우리들의 마트는 굳이 캐셔가 카드를 긁지 않아도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시스템으로 바뀌면서 캐셔보다는 지킴이 정도가 필요할것 같네요.



ㅇ. 이미 택시 운전사 및 화물운전기사는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시대의 위기에 직면해있습니다.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마음대로 건드릴수가 없지만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자율주행시대가 도래하면 빠르게 없어질수 있습니다.


이상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사라질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