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를 운행하면 신경써야 할것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기름을 넣는 것도 번거롭지만 매번 주기적으로 엔진오일도 갈아주어야합니다. 그 뿐만아니라 엔진오일을 갈면서 에어필터와 오일필터까지 같이 교체를 해주어야 해서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뿐만아니라 와이퍼와 에어컨필터도 함께 교체를 해야합니다. 이렇게 많은 부분을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그 중에서 우리의 안전과도 정말 밀접한 관계가 있는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서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여름 겨울, 비올때 등등 어떤 공기압이 적절한지 알아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 몇으로 해야할까?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자동으로 공기압을 측정해주는 장치가 있는 차량의 경우에는 수시로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차의 경우에도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타이어 공기압을 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이 없는 차량의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카센터에서 공기압을 맞춰 주어야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할 때에는 비가올때 배수가 잘 되지 않고 연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너무 과한 공기압도 타이어 수명 감소 등을 유발하므로 적정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대요. 사소한 부분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의 안전에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공기압을 잘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아래와 같이 자동차 타이어를 갈러 많이 가보셨죠? 타이어를 교체하는데 타이어 편마모가 심해서 교체를 하거나 얼마 타지도 않았는데 교체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통 타이어에 공기압을 많이 주입하거나 적게 주입해서 생기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많이 주입했을 때는 접지면이 적어져서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편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노면 접지 폭이 적어져서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비가 올 때 배수능력이 좋아져서 아주 적은 것 보다는 낫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약간의 연비향상도 있다고 하지만 과하게 많이 주입하면 안좋은 결과를 초래합니다.


두번째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게 주입했을 때는 접지면이 커져서 제동거리가 짧아질수는 있지만 마모가 심해져서 차량의 타이어 교체 주기가 짧아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마모가 생기게 됩니다. 더불어 비가 올때 차량의 타이어 배수가 잘 되지 않아서 좋지 않습니다.


세번째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정량을 주입했을 때는 가장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하고 적절한 마모를 일으킵니다. 항상 타이어에 나와 있는 MAX PSI에서 80퍼센트 가량으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에 보면 적정 공기압이 적혀저서 출시가 되기 때문에 타이어를 보고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 여름철에는 날씨가 더워서 타이어가 팽창하는데 공기압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때문에 타이어가 팽창하므로 공기압을 조금 낮춰야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여름에는 적정 공기압보다 약간 더 넣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 여름 뿐만 아니라 상시로 조금은 더 넣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가 달리면서 열이 오르면 웨이브 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것은 편마모를 일으키고 타이어에 아주 안좋은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의 공기압은 약간 더 넣음으로써 배수도 잘되고 연비도 높일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장마기간이 있기 때문에 더더욱이 그렇습니다.




▼ 어느 계절이든 어느 상황이든 부족한거보다는 넉넉한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타이어 공기압을 너무 빵빵하게 관리하면 타이어가 터질 위험도 있지만 승차감도 아주 안좋아지고 마모가 빨리 올수 있으니까 적절한 압력내에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항상 적절한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타이어에 표기된 적정 공기압으로 설정해서 주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센터에 가면 보통 공기압을 설정해 놓고 주입을 하는데 정비하시는 분에게 이 공기압으로 넣어주세요. 라고 말씀하시면 보통 다 해주십니다. 말을 하지 않으셔도 정비사님의 노하우에 따라서 적절 공기압을 넣어주시기 때문에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이상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