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광학 줌, 디지털 줌 차이점 및 설명

모나리사 2017. 8. 30. 01:57

카메라를 구입할 때 보면 광학 몇배 줌, 디지털 몇배 줌 이라면서 자신의 스펙을 당당하게 내세우곤 합니다. 하지만 카알못(카메라 알지 못하는 놈)으로 이게 무엇인지 수치가 높으면 좋은 것인지 낮으면 좋은것인지도 모릅니다.

 

이번에 소니 액션캠을 구매하게 되면서 광학식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디지털식보다 광학식이 더 효과가 좋고 확실한 방법은 맞습니다. 고프로에서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손떨림 보정을 잡았지만 소니는 광학식 손떨림 보정을 통해서 짐벌이 필요없을 정도로 아주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광학 디지털 줌 차이점

 

광학식과 디지털식의 차이에 대해서 고민해 본것은 꽤 오래전 카메라를 구매할까 생각할 때였습니다. 그때는 몇배 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몇백만 화소냐가 더 중요하던 시기였는데 광학식 몇배줌이라는 글귀를 본것 같아서 이게 뭐지 하면서 지나쳤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에 고프로와 X3000 소니 액션캠을 구매하게 되면서 광학식 손떨림 보정을 체험하면서 광학식이라는 단어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고프로에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잡은 손떨림 보정과는 비교도 안될만큼 우월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백과사전을 보면서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광학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광학 줌은 먼거리를 촬영할 때 확대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그런데 광학줌은 실제 렌즈가 이동해서 사물을 확대하는 것으로 화질의 저하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화질의 저하 없이 확대할 수 있으므로 광학줌 내에서 아무리 확대를 한다고 해서 줌 한것과 안한것의 화질 차이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 그리고 디지털 줌은 광학줌과는 다르게 소프트웨어 적으로 단순히 확대만 하는 것으로 화질의 저하가 생깁니다. 마치 사진을 찍어놓고 그 사진을 컴퓨터로 확대하는 작업을 하는 것과 같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 손떨림 보정도 광학식과 디지털식이 있습니다. 이것또한 전자식보다는 광학식이 더 좋으며, 그보다 두개다 적용한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나온 소니 액션캠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이상 광학줌, 디지털줌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