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호봉제 뜻 알아보기

모나리사 2018. 8. 29. 16:03
직장을 다니게 되면 자연스럽게 알게 될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기업 또는 중소기업 같은 경우는 호봉제로 운영이 됩니다. 오늘 갑작스럽게 뉴스를 보는데 호봉제를 폐지한다는 이야기를 보았습니다. 호봉제가 폐지되면 생산직들은 정말 힘들어집니다.

단순 노동을 하는 생산직이라면 사실 일의 차이는 없는데 연차에 따라서 연봉차이가 계속해서 나게 됩니다. 회사에서는 오랬동안 근무한 직원에게 그만큼의 대우를 해주어야 하는 것은 마땅하지만 회사측에서는 호봉제를 그렇게 탐탁지 않게 봅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호봉제 뜻


연차가 쌓일수록 연봉이 무조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호봉에 따라서 급여가 올라가는 것은 맞지만 어차피 연봉을 결정할때 성과급도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성과급도 아주 큰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말입니다.

보통의 회사는 성과가 잘나오면 많이 받을수 있고 성과가 좋지 않으면 덜받을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성과가 조금 덜 나온다고 하더라도 그나마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호봉시스템입니다. 특히 생산직군에서는 꼭 필요하지요.

아래의 내용을 보고 호봉제 뜻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호봉제라 함은 직계나 연공 따위를 기초로 정해지는 급여체계를 말합니다. 이게 바로 네이버의 사전에 나오는 것인데요. 한마디로 말해서 연차에 따라서 급여가 변한다는 말입니다.

호봉제는 보통 생산직에서 많이 사용하고 연봉제와는 다르게 안정적이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ㅇ. 아래가 공무원의 호봉표입니다. 공무원이 호봉에 따라서 급여를 받게 되는데 솔직히 이렇게 주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자신의 능력에 따라서 받을수도 있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와 여러가지를 종합해 본다하더라도 딱히 평가할 기준이 없는 직종이 많습니다.

또한 모두 최고 등급을 줄수 없는 만큼 이런 부분은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고민하기 보다는 호봉제로 하도록하면서 문제가 되는 사람에 대해서 처벌을 똑바로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이상 호봉제의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호봉에 따라서 연차가 쌓이면 점점 연봉이 높아집니다. 특히 공무원같은 경우는 체감이 확 될수가 있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