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와 북한의 시간이 다르다는 것은 알고 계셨나요? 우리나라는 일본 도쿄와 같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양 북한에서는 우리 시간을 되찾겠다며 자신들이 30분 앞당겨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시간과 차이가 생겼지요.

시간차이가 생겨나면서 이런저런 소통을 하는데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시차를 고려서해 여러가지 대화가 생겨나기 때문에 우리시간으로 언제 북한시간으로 언제 하면서 일정을 조율할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게 불편함이 있었지요.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평양시간 및 남북시간 통일 정보


시차가 생긴다는 것은 가까운 나라보다는 먼나라에서만 있는 것인줄 알았습니다. 물론 가까운 나라도 1시간차이 2시간차이가 나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그래도 우리나라와 북한은 엄청 가까이에 있다고 생각을 했고 너무나도 작은 나라이니까 차이가 없을줄 알았습니다.

지금까지 평양시간을 따로 쓴다는 것은 알지 못했습니다. 유럽여행이나 갈때 시차를 생각해보았지 그 이상은 생각을 하지 않았으니까요. 그렇게 평양시간이 우리나라 시간과 다른지 몰랐는데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서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고 평양시간 그리고 한국과 북한의 시간을 통일하기로 했습니다.


ㅇ.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평양시간과 우리나라의 시차는 30분이 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원래 2015년까지만 하더라도 우리나라와 북한의 시간은 같았습니다.




ㅇ. 북한이 2015년 8월 15일부터 일제의 잔재를 없애기 위해서 우리의 시간을 찾는다는 의미로 30분 앞당겨서 시간을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남북 정상회담 자리에서 판문점에 벽걸이 시계가 두개가 있는 것을 보고 시간을 변경해서 맞추기로 한 것입니다. 우리가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북한이 우리 표준시에 맞추는 것입니다. 이 시간을 변경하는 일은 상당히 전 국민적으로도 약간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것인데 이렇게 한다는 것은 참 김정은을 새롭게 볼 사실입니다.


이상 남북한 시간 통일 그리고 북한 평양시간이 새롭게 생겨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나라들은 30분 단위를 사용하지 않는데 평양만 특이하게도 30분 시차를 적용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