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대기업들의 연봉이 얼마인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나하나씩 하고 있습니다. 사실 생산직에서 가장 최고봉이라고 불리우는 현대차는 실제로 다른 회사들에 비해서 그렇게 많이 받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다트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해본 결과로는 말입니다.


아무래도 노동집약적 산업이다보니까 인건비가 많이 들어가서 계속해서 현대기아에서 인건비때문에 힘들다는 이야기가 나오나 봅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SK 하이닉스의 연봉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것입니다. 최근에 반도체 산업이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연봉도 많이 올랐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하이닉스 초봉과 연봉정보


SK하이닉스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반도체 기업입니다. 몇년 전만 하더라도 하이닉스는 무너져간다고 생각을 했는데 한순간 반도체가 엄청나게 성장을 하면서 하이닉스도 덩달아 성장을 했습니다. 특히 삼성과 하이닉스는 우리나라의 반도체 생산을 거의 다 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반도체 생산능력과 기술을 알아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평택에 삼성반도체가 들어오기 위해서 공사를 하고 있는데 이곳의 땅값이 엄청나게 오르는 현상도 발생했고 신도시까지 생겨났습니다.


이렇게 잘나가는 반도체 산업의 중심에는 하이닉스가 있습니다. 하이닉스의 초봉과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SK하이닉스의 직원은 약 2만2천명 정도 입니다. 아래의 내용은 다트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하이닉스의 사업보고서에서 가지고온 자료입니다. 이것을 보면 하이닉스의 평균 연봉에 대해서 알아낼수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고등학교를 다닐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취업을 할 수 있는 곳들 중에 하나가 삼성전자와 LG전자 그리고 하이닉스 같은 곳이었습니다. 전자회사쪽은 고졸사원들을 꽤 뽑는 편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재는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 최근 자료를 보니까 구미공고에서 현대차를 비롯해서 여러 회사를 취업한 것을 보니까 여전히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회사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는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들이 궁금해 할 초봉은 대략적으로 4천 중후반대를 형성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실 실제 재직자가 아니면 알수 없어서 정확하게는 알려드릴수가 없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면 평균연봉 자체가 9천6백만원으로 상당히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균 근속연수가 10년 정도인데 이정도 연봉이면 거의 현대기아자동차를 비롯한 여러 회사를 뺨치는 수준으로 받고 있습니다. 2016년 자체가 하이닉스의 호황이긴 했지만 그래도 상당히 높은 연봉을 자랑합니다.



네이버로 검색한 결과로는 평균연봉은 7천만원에서 1억 미만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너무 큰 편차를 가지고 있어서 정확하게는 알기가 힘들겠습니다. 사실 최근에는 반도체 호황으로 성과급을 포함한 연봉이 엄청나게 뛰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래의 뉴스 기사를 보더라도 반도체 호황으로 삼성, 하이닉스 역대 최대 성과급 잔치를 벌였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그냥 소문으로 듣기로는 1년치 기본 월급과 상여금을 합친 금액을 성과급으로 한번에 받았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그만큼 성과금의 비중이 상당히 컸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상 SK하이닉스 연봉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상세한 초봉과 연봉에 대해서는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이런 정보를 통해서 대략적인 연봉을 유추해 볼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