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등학교때부터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타지 생활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버스를 자주 많이 타왔습니다. 그리고 대학도 기존에 있던 고등학교와도 거리가 먼곳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집과도 멀어지고 버스나 기차를 많이 탔습니다.


그래서 항상 더 저렴하고 빠르게 갈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곰곰히 찾았습니다. 한창 KTX가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을 때는 KTX도 할인을 해주는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그곳에서 20프로 정도 저렴하게 구입해서 집에 내려갔던 적이 있는데 생각이 나네요.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시외버스 고속버스 차이점 및 종류는 어떻게 될까?


시외버스를 정말 많이 타고 다녔습니다. 약 두시간 거리를 한달에 거의 한번씩은 탔으니까요. 저보다 버스를 많이 타고 출퇴근을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시외버스 만큼은 힘들어하지 않고 잘 타고 있습니다. 저는 기차보다 버스가 흔들흔들 하는 느낌이 참 좋습니다.


창밖을 보면서 차들이 달리는 모습을 보면 고독에 잠기기도 하고요. 그래서 시외버스와 고속버스의 차이도 알게 되었습니다. 워낙 저렴하게 구매를 해서 가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무슨차이가 있는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시외버스 안에 일반시외버스, 직행버스, 고속버스가 포함된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시작을 하겠습니다. 시외버스는 말 그대로 시외를 가는 버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세한 세부사항은 존재하지 않고 보통 몇몇 도시를 경유해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외버스는 정류장에 서지는 않고 터미널을 들렀다가 가는 편으로 긴 여정의 경우에는 보통 한두군대는 들리는 편입니다.


고속버스는 법적으로 규정이 있습니다. 100키로 이상 거리가 되는 곳으로써 고속도로를 60퍼센트 이상 이용해야만 고속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속버스는 다른 곳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서울에서 부산을 간다고 친다면 서울터미널에서 출발해서 바로 부산터미널에 도착하게 됩니다. 당연히 중간에 휴게소는 들리겠지요.



무엇보다 제가 생각하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가격입니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간다고 가정을 했을 때 시외버스를 타면 25000원이라면 고속버스를 타게 되면 300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고속버스에서는 우등버스와 일반버스의 가격을 구분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먼 거리를 갈 때는 시외버스는 거의 99프로 우등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등버스라고 해서 추가요금이 없고 일반버스라고해서 할인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고속버스는 우등버스를 더 비싼 요금을 받기 때문에 같은 우등버스를 타고 가게 된다면 더 비싼 요금을 받게 됩니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가장 큰 차이입니다. 고속버스도 타보았는데 시간으로 따지자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자신의 기준하에 맞춰서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를 고르면 되겠습니다.





이상 고속버스 시외버스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버스의 종류로는 우등 일반 노블레스? 요즘에는 누워서 갈수 있는 비행기 1등석칸처럼 된 버스도 생겨났더라고요. 한번도 타보지 않았는데 한번 타보고 싶기는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