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진단서를 때게 되면 국제질병분류코드가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이상한 알파벳과 숫자로 되어 있어서 어떤 것인지 잘 모르는 분들은 찾아보게 되는데요. 질병분류 코드는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것들 중에서 하나가 사용되게 되는데 작은 병에도 엄청나게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간단한 감기라고 하더라도 코감기, 목감기 그리고 목감기 중에서도 편도가 부은것 다른곳이 부어서 생기는 감기 등등 다양하잖아요. 그래서 이렇게 다양하게 분류되는 질병을 숫자와 알파벳으로 분류를 하는 것입니다. 이 분류코드로 없는 것이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있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질병코드로 질병 알아보기


코드만으로 질병을 알아볼수 있는 사람은 의사밖에 없겠지요. 하지만 관심이 있다면 찾아보면 가능합니다. 저 또한 어머니가 MRI를 찍게 되어서 그 질병 분류코드를 찾아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의사선생님한테 내용을 듣지 못했기 때문에 질병코드로 상세사항을 알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 질병코드로 상당히 많은 것을 알수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그냥 대략적인 질병만 알수 있는 것입니다. 질병으로 인해 생길수있는 부작용이나 약 등등 처방은 의사가 하는 것이지 이 질병코드만으로 자신이 판단하고 그에 알맞는 약을 만들수는 없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고 질병코드로 질병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지요.


ㅇ. http://koicd.kr/kcd7/mobile.do 질병 분류 정보센터에 들어가면 질병 코드로 대략적인 질병에 대한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모든 질병분류 코드가 나와 있으니까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ㅇ. 대충 생각나는 C10.1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후두개의 앞면이라고 하는데 정확히 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첫번째것을 선택해보겠습니다.



ㅇ.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등등 이렇게 대략적인 정보가 나오는데 이렇게 보아서는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겠습니다. 의과 학생이 아니라면 알기 힘든 용어들이 많이 있네요.


이상 질병 분류코드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험금을 청구할때 질병 분류코드에 따라서 문제가 되기도 한다고 하는데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