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외에서도 그렇듯이 우리나라도 성씨가 존재합니다. 가문에 따라서 경주 김씨 어디 김씨 등등 다양하게 존재를 하는데요. 저는 이런 가문에 대해서는 어느 가문이 가장 많은지는 잘 모르겠고 그냥 가장 많은 성씨는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당연히 김씨가 엄청나게 많을텐데요. 김씨는 당연히 독보적으로 1등일테고 다른 희귀 성씨에 대해서도 궁금했습니다. 따로 성이 어떻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그냥 재미로 내가 가진 성은 얼마나 많을까 궁금하잖아요.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성씨


남자의 성씨에 따라서 자식의 성도 결정이 됩니다. 아마 다른 나라에서는 이것을 여성을 기준으로 잡는 곳도 있겠지요? 우리나라는 거의 모든 것이 남성쪽으로 치우치게 됩니다. 이제는 시대가 많이 달라져서 그렇지 않지만요.

성씨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가문의 영역도 넓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학연 지연 혈연으로 똘똘뭉칠수도 있습니다. 사실 특이한 성씨 아니고서야 성씨로 공감대 영역을 만들기는 힘들긴합니다. 그래도 한가지 이런 공감대를 형성할수 있다는 것도 좋지요.

아래의 내용을 보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성씨는 무엇인지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우리나라의 성씨 순위는 역시 김씨가 가장 많습니다. 아래의 정보는 2000년대의 정보라고 합니다. 현재의 기준으로 가장 최신 정보라고 하기는 하는데 뭐 솔직히 변동사항은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김씨 이후로 김이박최정강 이렇게 있네요. 꽤 놀라운것은 윤씨와 장씨가 꽤나 많다는 것입니다.






ㅇ. 성이 두글자인 사람도 이렇게 있네요. 우리나라에 인구수가 두자리수밖에 되지 않는 성도 있네요. 1명도 있는데 이분들은 살아계실런지요. 아무튼 재미로 한번 우리나라의 성씨가 누가 가장 많은지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솔직히 성씨의 순위는 뭐가 중요하겠습니까. 어차피 살아가는데는 크게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이름만 정말 못들어줄 이름만 아니라면요. 간혹 티비 프로그램을 보면 이름이 특이해서 놀림을 많이 받은 사람도 있더라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