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사용하고 있는 DSLR 마이크는 로데 비디오마이크로 입니다. 가성비가 좋기로 유명해서 유튜버들도 많이들 사용하고 제가 좋아하는 비디오 아티스트도 사용하고 있는 마이크입니다. 캐논의 기본 마이크가 상당히 좋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마이크는 필수라고 합니다.

영상을 찍는 분이라면 알겠지만 마이크는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동영상을 두가지로 나누라고 한다면 보여지는 영상과 들리는 소리라고 할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ASMR이라고 해서 귀를 간질간질 소리로 더 많은 것을 표현하는 장르도 인기입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로데 비디오마이크로 사용후기


외장 마이크를 사용하기로 마음을 먹고 구매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이유는 바로 렌즈 초점잡는 소리 때문입니다. 80d 번들로 들어있는 초음파 모터 최신형 nano usm의 경우는 소리가 정말 없어서 괜찮은데 시그마 18-35mm dc hsm ufo렌즈 같은 경우는 상당한 소음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소리가 큰 렌즈만큼은 아니지만 내장 마이크를 통해서 소리가 온전하게 전달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장마이크가 필수라고 생각을 하고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영상도 찍고 싶고 여러가지 영상을 찍고 싶은데 초점 잡는 소리때문에 영상을 망치면 안되잖아요.

아래의 내용을 보고 로데 비디오마이크로 초점잡는 소리는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ㅇ. 로데 비디오 마이크로는 아래의 사진처럼 지향성 마이크로 DSLR 바로 위에 휴슬롯에 꽂아서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렌즈가 바로 밑에 있기 때문에 그 소음이 그대로 전달 되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카메라의 내장 마이크를 사용하면 렌즈 소음이 들어가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외장마이크를 사용했을때는 그래도 진동이 덜하니까 안들어갈줄 알았는데 의외였습니다.

결론은 로데 비디오 마이크로를 장착한다 하더라도 렌즈 소음은 그대로 들어가게 됩니다.




ㅇ. 만약 아예 안들어가고 싶다면 이런 핀마이크를 사용해서 녹음을 하거나 카메라 렌즈와 거리가 떨어진 곳에 마이크를 두고 촬영을 해야할것입니다. 여행영상 같은 경우는 외부에서 촬영하는 일이 많으니까 렌즈 소음은 딱히 들어갈 걱정은 없네요. 외부소음이 더 클것이니까요.


이상 로데 마이크 DSLR에 달면 렌즈 소음이 들어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외장마이크를 달면 소리가 안들어갈줄 알았는데 좀 아쉬웠습니다. 과연 로데 비디오 마이크 프로는 괜찮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