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Full HD, 4K 해상도 영상규격 알아보기

모나리사 2018. 4. 12. 19:24
요즘에 영상에 상당히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여행영상 같은 경우에는 수백장의 사진보다 잘 만든 여행영상이 보다 더 즐거움을 준다고생각을 했습니다. 확실히 유튜브 영상만 보더라도 잘만든 영상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무언가 짠한 느낌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도 국내 여행을 다니면서 조금씩 영상을 찍어보았는데요. 매번 사진만 찍다가 영상을 찍는다는 것이 상당히 어색하고 불편하기도 하지만 계속하다보니까 또 익숙해지더라고요. 사진을 찍고싶은 명소에 가면 그것만큼 영상도 찍으면 되는 것 같더라고요.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4K 해상도 및 영상규격


최근에는 6K도 있는것 같던데 현재는 여전히 full HD의 시대이기는 하지만 계속해서 4K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캐논이 4K를 넣어주지 않으면서 영상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소니로 갈아타는 사람이 생기고 있는 것은 캐논이 반성해야 할것입니다.

우리는 4K 영상을 시청을 잘 하지는 않지만 편집하는데에 4K로 찍은 영상이 상당히 이점이 있습니다. 풀HD로 제작을 한다고 친다면 4K로 찍은 영상을 보다 확대해서 원하는 구도로 조정을 해도 화질이 Full HD 보다 더 좋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확대하는 량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어떻게 이렇게 확대를 해도 깨지지 않고 할수 있는지 영상 규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아래의 이미지는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가지고 온 것입니다. 해상도란 화면을 구성하는 각각의 면에 픽셀이 얼마나 많이 있느냐에 따라서 규격이 나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4K의 해상도는 표준이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4096x2160, 3840x216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1920x1080인 full HD에 비해서 2배 이상 큰 것입니다.

4K는 가로의 해상도가 4000이 넘는다는 뜻에서 4K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해상도는 영상을 찍을 때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을 합니다. 아무래도 4K로 찍게 되면 2배 확대를 하더라도 full HD 이상의 화질을 보여주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영상편집을 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 풀에이치디 4K 영상규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HD 화질도 잘 사용하지 않으니까 적어도 full HD 정도의 화질은 되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