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구치소 교도소 차이 쉽게 알아보기

모나리사 2018. 3. 30. 20:53
최근에 박근혜 이명박 등 많은 정치 인사들이 구속을 하게 되면서 구치소 교도소 유치장 차이를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는 교도소가 몇군데 있는데 이런 교도소가 있는 곳은 사람들이 싫어합니다. 아무래도 범죄자를 모아놓은 곳이기 때문에 마치 사드를 반대한것처럼 반대하는 것이지요.

님비현상, 핌비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수 있는데요. 전국민이 반대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실제로는 사드는 꼭 배치해야한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것처럼 이것을 님비 핌비 현상으로도 볼수가 있는데요. 대표적인것이 바로 교도소 그리고 쓰레기 매립장 등등입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구치소 교도소 차이점


전직 대통령 중에서 제대로 된 사람은 누가 있나 그런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우리나라에서 대통령을 하고 검찰에 다녀오지 않은 사람은 한명도 없나봐요. 박근혜 사건을 보면 솔직히 나도 대통령을 해서 국가를 운영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프랑스인가요? 어느나라는 조금만 나라돈을 빼돌려도 바로 파면당한다고 하던데 말입니다. 어쨌든 교도소는 우리가 드라마나 영화에서 많이 보았듯이 잘알고 있는 그런곳입니다. 완전하게 징역형이 확정되고 나면 들어가는 곳이 교도소이지요.

아래의 내용을 보고 구치소 교도소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구치소는 법무부 소관으로 되어 있으며 수사중에 구속된 사람 또는 재판중에 있는 미결수들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전국에 있지는 않고 교도소 내에서도 미결수 수용수들을 함께 받는 곳도 있습니다. 국내에는 서울구치소, 성동구치소 등이 있습니다.

완전히 범죄가 인정되지 않았지만 증거임멸이나 등등의 위험이 있는 인물에게 구속조치를 하게 되면 들어가는 곳입니다.




ㅇ. 교도소는 재판이 완전히 끝나고 징역, 구류 등등의 형이 확정된 사람들이 들어가는 곳입니다. 나이가 19세 미만인 경우에는 소년교도소에 들어가고 여자는 여성교도소에 그리고 군인은 군인교도소에 들어가게 됩니다. 간단하게 따지고 보면 완전히 범죄가 인정이 된 사람은 교도소에 들어가게 되고 구치소는 아직 형이 확정이 되지 않은 사람입니다.


유치장은 간단하게 경찰서 내에 있는 감금장입니다. 간단하게 교도소 구치소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해결되었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