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일상생활에서 공인인증서는 정말로 필요합니다. 특히 스마트뱅킹이나 인터넷뱅킹을 사용할 때 공인인증서는 필수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한번 설치해놓고 사용하면 편하게 사용할수는 있지만 공인인증서 또한 공공 컴퓨터의 경우에는 해킹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른 시스템보다는 안전하니까 공인인증서 시스템을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비밀번호 그리고 액티브X 설치같은 것들은 많이 아쉽습니다. 꼭 보안프로그램을 설치를 해야만 사용할수 있어서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정부 공인인증서 폐지 정책


정부에서는 공인인증서를 폐지하기로 공식 발표했습니다. 정확한 시기는 밝히지 않았지만 가상화폐와 더불어 블록체인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서 이제 점점 공인인증 기능은 사라져도 된다고 판단을 한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의 스마트폰에는 생채인식이 있어서 공인인증서 없이 생체인식으로도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생체 인식이 가능한 기기가 많아짐에 따라서 이제는 공인인증서가 아닌 생체인식을 공인인증서처럼 발급 받아서 사용할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존에 있었던 지문인식과 안면인식등을 활용해서 편리하게 공인인증서를 없애고 사용할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정부에서 공인인증서를 폐지한다고 밝혔는데 과연 공인인증서 대신에 할수있는 대안은 무엇이 있는지 공인인증서 폐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ㅇ. 정부에서 공인인증서 제도를 폐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만 쓸 필요는 없다고 법이 바뀌게 되면서 이제 은행들도 많은 인증 시스템이 변경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함께 은행이 많은 발전을 할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떤 흐름으로 흘러갈지 궁금한데 일단은 올해부터 공인인증 시스템이 완전히 없어지고 생체인증으로 대체했으면 좋겠네요.




ㅇ. 공인인증 시스템을 대신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생체 인증 시스템입니다. 액티브엑스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편하긴 하지만 과연 생체인증을 어떤방식으로 시행할지 모르겠네요. 핸드폰과 연동해서 지문인식 또는 안면인식을 사용하게 하면 좋을것 같네요. 얼마전 있었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등 공인인증을 사용하는 정부부처의 시스템부터 차근차근 없애나간다는 입장입니다.


이상 공인인증시스템 폐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과연 어떤 방식으로 보안을 유지할지 궁금하네요. 공인인증서를 폐지했는데 또다른 귀찮고 어려운 시스템이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