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주사율이란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영화같은 경우는 보통 30프레임인가 25프레임으로 찍는다고 하니까 모니터가 아무리 좋은 것을 쓰더라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보통 우리가 자주 보는 영상들은 거의 60프레임으로 찍었으니까요.


하지만 특히나 Fps 게임을 하는 사람에게는 꼭 주사율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주사율에 따라서 게임이 부드럽냐 아니냐가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사양은 500만원짜리라고 하더라도 모니터가 30만원짜리라면 그 컴퓨터 사양만큼 잘따라와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니터도 무시할 수 없는 컴퓨터 스팩중에 하나입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모니터 주사율 확인 및 Hz 확인 방법


보통 우리가 영상을 찍으면 프레임을 많이 신경을 씁니다. 적어도 60프레임은 되어야만 슬로우모션을 만들수 있고 120프레임이 되면 정말 역동적인 슬로우모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장르에 따라서 프레임을 조절해 가면서 선택을 하겠지만 기능이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것이긴 합니다.


얼마전 출시된 아이패드 프로 10.5 또는 12.9? 모델은 주사율이 120hz라고 합니다. 실제로 애플 리셀스토어에 가서 확인을 한 결과로 제 눈으로는 그렇게 차이가 나는 것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만약 주사율 때문에 아이패드프로를 구매 고민중인 분이라면 꼭 실제 사용을 해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서 모니터 주사율이란 무엇이고 자신의 모니터 Hz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니터 주사율이란 1초에 깜박이는 횟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옛날 영상들을 보면 카메라로 모니터를 찍으면 모니터가 까맣게 나오거나 깜박이면서 화면 위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주사율이 낮은 것을 썼기 때문에 영상에서 이런 현상들이 보이는 것인데요. 요즘 모니터는 이런 현상이 없을 만큼 많이 발전 했습니다.


프레임과 주사율은 비슷한 의미를 가지지만 약간은 다른 의미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추가적으로 내용을 다루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주사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내컴퓨터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인터넷상에 사이트 접속 한번 만으로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아래의 주소를 들어가면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제 모니터가 맥북프로2017 논터치바 모델인데 주사율이 60헤르츠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ttps://www.testufo.com




다양한 다른 기능들을 통해서 또 다른 실험도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항목이 있어서 어떤것이 어떤 설정을 확인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위의 방법으로 모니터 주사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모니터 주사율 Hz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게이밍을 하기 위해서 구입하는 모니터라면 144Hz가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가격대가 많이 높아지기는 하지만 꽤 괜찮은 모니터를 구입하고 싶다면 이정도의 성능을 가진 모니터를 구입하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