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사이트맵이란?

 

사이트맵이란? 사용자 또는 크롤러가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웹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페이지의 목록을 말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블로그에 계속해서 로봇이 돌아다니는데 이 로봇이 블로그의 정보를 좀 더 빠르게 분석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사이트 맵은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전체 구조를 보여주고, 웹디자인을 하는 문서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네이버 혹은 구글, 등 검색사이트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웹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래서 우리는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통한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과 사이트 맵을 등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 아무리 좋은 글을 쓰고, 문법과 어휘를 출중하게 써서 좋은 소설이나 포스팅을 적었다 하더라도 주요 검색 사이트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리 검색을 해도 찾아보기 힘들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의 확장자는 .XML이고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사이트도 여러개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는 Online XML Sitemap Generator라는 곳에서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맵 설정에 앞서 네이버웹마스터도구와, 구글에 나의 블로그를 등록하고 시작해야합니다. 만약 나의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제 블로그의 티스토리 카테고리에 보면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라는 글이 있습니다. 이 글을 먼저 보고 설정한 후 사이트 맵을 등록 하시기 바랍니다.

 

Online XML Sitemap Generator를 통한 사이트맵 만들기

 

주소 : http://www.web-site-map.com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Get free XML Sitemap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 맵 생성을 시작하겠습니다. 위에 있는 창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티스토리는 www가 없기 때문에 주소를 잘 못 적으시면 엉뚱한 사이트 맵이 생성되기 때문에 확실하게 나의 주소를 적어주세요.

2. Security 코드를 입력해주세요. 오른쪽에 보이는 보안코드가 제대로 보이지 않으면 New code를 눌러서 새로운 코드를 발행 후 적어주세요.

3. Page Changing frequency 는 Always 항상 되게 하세요.

4. Last modified date 는 제일 마지막 UTC를 선택해주세요.

5. Page priority는 두번째 Auto assignment를 선택해주세요.

6. Session info removal 은 Auto removal로 선택해주세요

7. 박스의 체크를 선택해줍니다.

 

마지막으로 Create free XML Sitemap 을 클릭해주면 사이트맵이 생성됩니다.

 

 

사이트 만들기를 누르면 눌렀던 부분 아래에 Status라는 상태가 .......으로 흘러갑니다. 많게는 약 30분이 소요되니까 다른 작업을 하시거나 컴퓨터를 잠시 켜두시고 볼일을 보셔도 좋습니다. 저는 금방되는 것인 줄 알고 기다렸는데 너무 느려서 안되는 줄 알았습니다. 꽤 시간이 흐른 후에 완성되더라고요.

 

사이트 맵 생성이 완료되면 Status 가 COMLETED! 라고 나오면서 downloead your Sitemap 링크가 나옵니다. 링크를 눌러 다운로드 사이트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상태가 됩니다. 다운로드를 눌러 나의 블로그 사이트맵을 내려 받습니다.

 

이제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 다운로드를 마쳤습니다.

사이트맵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등록을 해야합니다. 이후 추가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