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글 대표사진 설정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대표사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함에 있어서 대표사진을 설정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대표사진을 보고 검색 유입이 될 것인지 아닌지가 판가름 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제목보다도 대표사진 하나 만으로도 검색하는 사람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좋은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일 전 까지만해도 저는 대표사진은 당연히 첫번째 사진이 되는 줄 알고 있었어요. 그래서 항상 대표사진은 맨 위에 올리거나 제목을 쓴 이미지를 일부러 만들어서 위에 올리곤 했습니다. 그만큼 놓치기 쉬운 부분이라는 것이지요. 하지만 티스토리의 글쓰기 옆쪽 기본설정에서 쉽게 대표사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자 그럼 대표사진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쓰기를 하면서 이미지를 넣으면 파일 보관함에 모든 이미지가 삽입되어서 들어갑니다. 그러면 이미지를 클릭해보면 이미지 오른쪽 하단 부분에 대표라는 체크 창이 뜨는데요. 이 부분을 체크하면 대표사진이 되는 것입니다. 대표사진을 선택하고 다른 이미지를 클릭해 보면 대표부분의 체크가 사라져 있습니다. 가끔씩 티스토리에서 이미지 표시가 안될 때가 있어요 그때는 보통 티스토리 자체 내에서 서버점검을 통해서 복구시켜주니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간단하게

 

1.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하고 사진을 다올린 후 편집을 모두 마친다.

2. 오른쪽 기본설정에 들어간다.

3. 기본설정에는 파일 보관함이 있다. 그곳의 이미지를 클릭한다.

4. 클릭하면 <대표>라는 체크란이 뜬다.

5. 원하는 사진을 <대표>로 체크한다.

 

 

대표사진 설정한 것과 네이버 대표사진 노출이 다릅니다.

 

티스토리 내에서는 내가 설정해 놓은 대표사진으로 표시가 되는데요. 그런데 분명 티스토리에서는 내가 설정해 둔 대표이미지 였는데,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니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는 다음, 네이버, 티스토리 모두 같은 글을 캡쳐한 것입니다.

 

 

제가 이때 까지만해도 대표이미지 설정 방법 자체를 몰랐었기 때문에 이미지 자체를 설정하지 않았네요. 자동으로 대표이미지가 설정이 되는데도, 제가 무언가를 잘못 건드려서 설정이 안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설정을 안했는데도 네이버와 다음에서는 이미지가 그대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음과 네이버 둘다 대표 이미지가 다릅니다. 네이버는 가장 맨 첫번째의 이미지를 출력해주었고, 다음은 중간에 낀 사진을 출력해주었습니다. 무엇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둘다 다른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네요. 제가 많은 글을 쓴것이 아니라서 네이버는 첫번째, 다음은 나름대로의 로직대로 출력하고 있다고 말씀 드리지는 못하겠습니다. 하지만 제 글로 봤을 때는 네이버에서는 보통 첫번째 사진을 대표사진으로 설정해 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와 다음의 대표사진은 설정할 수 있을까? -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네이버와 다음의 대표사진을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겠지만 지금으로써는 티스토리 글쓰기에서 대표사진을 설정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진이 하나라면 3군데 모두 같은 이미지가 출력되겠지요?

 

검색유입이 더 잘 될수 있도록 대표사진을 멋지게 만들어 설정해 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