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PLT 정상수치 범위 알아보기

모나리사 2020. 3. 31. 17:30
회사에서는 의무적으로 건강검진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해서 근로자들의 건강을 파악하고 그에 맞도록 일을 주어야 할 것입니다. 아픈 사람에게 일을 시킬수가 없으니까 나라에서도 이렇게 관리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건강을 관리하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건강하지 못하면 아무리 돈이 많거나 다른 의미있는것들이 많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된 생활을 할수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항상 건강을 잘 챙기는 하루하루를 보내야 합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PLT 정상수치


회사에 입사를 하고 가장 처음으로 건강검진을 받았을때 알지 못하는 의학 용어가 많았습니다. 어떤 수치별로 정상적인 수치가 있었고 그에 맞는 수치가 나오지 않으면 경고처럼 나오곤 했습니다. 하나라도 안좋게 나오는 때에는 좀 불안하더라고요.

건강은 유전적인 영향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부모님이 어떤 성인병에 노출되어 있다면 나도 마찬가지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니까 자신의 건강을 잘 챙기고 특히 부모님이 성인병에 있다면 그 부분에 맞추어서 생활을 해야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고 PLT 수치는 무엇인지 정상범위는 어느정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ㅇ. PLT는 혈소판 수치를 의미합니다. 영어로는 platelet라고 하는데요. 혈소판 수치가 이상이 있으면 혈액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를 초래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은 하루아침에 변화가 되는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잘 관리를 해야하는것입니다.



ㅇ. 건강검진을 했는데 정말 다양한 지표가 나오게 됩니다. 처음들어보는 영어가 막 적혀있는데 무엇이 무엇인지 몰라서 어려우셨죠? 이런 용어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면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ㅇ. PLT 혈소판의 정상 수치는 150,000~450,000/ul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이 기준내에 들어가면 정상수치라는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이것보다 적게 나오거나 많이 나오면 어떤것이 좋지 않은 것일까요?



ㅇ. 혈소판 PLT 수치가 너무 낮으면 출혈이 있을때 지혈이 잘 되지 않아서 과다출혈로 이어질수가 있습니다. 혹은 혈소판 PLT 수치가 너무 높으면 혈소판증가증으로 인해서 암과 같은 위험한 병에 노출이 될 확률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성 염증에도 시달릴수가 있지요.

이 PLT 수치는 잠을 제대로 못자거나 술을 많이 마신 경우에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건강검진 전날에는 음주를 피하고 잠을 잘 자도록 해야합니다.

이 수치만으로도 암과 같은 질병을 판단할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이상 PLT 정상수치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