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곰팡이 이로운점 해로운점 알아보기

모나리사 2020. 3. 21. 12:31
곰팡이에는 좋은것과 나쁜것으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저는 곰팡이 자체를 상당히 싫어해서 집의 화장실도 확실하게 건조를 시키려고 문을 열어 놓고 생활을 합니다. 요즘에는 건식 화장실이 유행인것 처럼 저희 집도 똑같이 합니다.

참 아이러니한게 우리 몸은 적정 습도를 맞추어주어야 하는데 또 그 습도가 너무 많은 것은 곰팡이의 위험이 있습니다. 곰팡이가 피게 되면 우리 몸에는 더 안좋은 악영향을 끼칩니다. 냄새도 많이 나게 되고요. 그러니까 화장실은 건식이 좋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곰팡이 이로운점, 해로운점


발효음식이나 막걸리와 같은 것은 어쩌면 곰팡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인 메주는 우리 집에서도 만들었습니다. 이 메주가 곰팡이가 피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정말 맛있는 된장이 되기 위한 준비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 중에는 곰팡이가 이로운 것도 있고 해로운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곰팡이는 해로운점이 더 많습니다. 습해서 생기는 것이 일반적인데 습도 조절을 잘해서 일광 건조를 시키기만 하면 떨어지는 곰팡이도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고 곰팡이의 이로운점과 해로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곰팡이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단 곰팡이의 종류에 따라서 좋은 곰팡이가 있고 안좋은 곰팡이가 있습니다.

우리 집안에 습한 환경에서 생기는 곰팡이는 대부분 안좋은 곰팡이입니다. 이런 곰팡이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ㅇ. 곰팡이의 이로운점을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1.페니실린의 제조 - 곰팡이는 페니실린이라는 항생제를 사용하는데 푸른 곰팡이를 사용합니다. 어쩌면 우리가 먹고 잇는 항생제가 바로 곰팡이일지도 모릅니다.

2.치즈 제조 - 누구나 알고 있듯이 우리가 먹고 있는 치즈를 만드는 원리가 곰팡이를 이용한 것입니다.

3.막걸리 김치 등등 - 이 것들은 곰팡이라고 할수는 없지만 분명히 그와 비슷한 발효 개념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인 메주를 만드는데에도 사용됩니다.



ㅇ. 곰팡이의 해로운 점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1.식중독 -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곰팡이가 핀것을 모르고 먹게 되면 식중독에 걸리게 됩니다.

2.과일 음식의 부폐 - 제가 가장 싫어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음식이 부폐하게 되면 썩는데 그것은 곰팡이로부터 시작되게 됩니다.

3.진독균 - 진독균은 홍역이나 여드름과 같이 부풀어 오르게하는 병균입니다. 병균을 만들어내는 장본인이죠.



ㅇ. 곰팡이이의 이로운점과 해로운점은 이렇게나 다양합니다. 이 말고도 다른 곰팡이에 대한 의견도 있지만 일단 집 안의 곰팡이는 정말 보기가 싫습니다. 그래서 건조한 환경을 유지시켜야합니다.

잘때만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곰팡이 이로운점과 해로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