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시간 인기검색어에 도비탄이 나오길래 설마 철원에서 발생한 군인 사망사건 때문에 도비탄이라는 인기검색어가 올라왔나 싶어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도비탄이 그 내용이 맞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도비탄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도비탄이란 사격훈련이나 총알 사격을 하면 총알이 1차 목표지점이나 어떤 딱딱한 물체에 부딪쳐 팅겨나가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진지공사는 훈련이 아니라 작업이기 때문에 방탄모를 쓰지 않고 일반 전투모를 쓰고 있었기 때문에 바로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도비탄이란?


도비탄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총알이 1차 목표지점에 부딪쳐서 방향을 바꾸어 다른곳으로 가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블로그를 보니까 가끔 m60사격할 때 도비탄으로 사망사건이 있는 것을 직접 보았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철원이 부대가 많고 사격장이 많다고 하더라도 분명 사격전에 확성기로 알리고 총소리가 엄청나게 크게 날텐데 그것을 모르고 사격장 아주 가까운 곳으로 지나다닌다는 것이 의문이긴 합니다. 이래서 자식들 군대를 보낼수 있을지...


아래를 보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군대를 다녀온 분이라면 잘 알겠지만 사격장 주위에는 산으로 되어 있고 사람들이 지나다닐수 있는 길이 아닙니다. 사실 저는 철원쪽에서 최전방에서 근무하지 않았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아무리 그래도 군인들도 사격훈련할 때는 엄청나게 힘들게 훈련을 시키고 정신교육을 시킵니다. 그런데 사격장 주위에 도비탄이 날아 들어서 사람을 죽게한다? 이런부분은 사실 저로써는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사실 이 사건이 북한의 소행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저는 정확한 위치를 잘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에 침투한 북한 군인이 아니라면 북한 본진에서 공격해 올수는 없을 것입니다. 처음 이 일이 터졌을 때부터 가장 신빙성이 있던것이 도비탄이긴한데 그래도 이렇게 안전장치를 안해놓고 사격한다는 점에서 실망입니다.



▼ 제가 알고 있는 사격훈련은 K2로 실거리 사격훈련과 0점 사격입니다. 하지만 아래의 사진처럼 다른종류의 실탄 사격이 있을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도비탄이 있을수가 없다는 말을 할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군대 내에서 이렇게 안전장치를 제대로 해놓지 않고 사격훈련을 하다가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아주 큰 일입니다.


나중에 누구든지 아들을 낳으면 자식들을 군대에 보내야할텐데 이런일들이 발생하면 정말 군대보내기 무섭겠습니다.




▼ 여러 사람들의 말로는 진상규명을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이것이 무엇때문인지 정확하게 밝혀질때까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보아야 할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소중한 자식, 아들 한명을 잃은 것입니다.


철저하게 보상절차와 원인규명을 꼭 해야합니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정확하게는 잘 모르지만 이전에 있었던 북한 소행의 지뢰사건으로 피해를 입은 장병도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하였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잠깐 이슈가 되었을 때만 국회의원들이 찾아가서 위로를 해주고 하는 식은 이제 안되고 확실한 절차를 거져 제대로된 보상도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도비탄과 철원 총알 사망사건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