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딱히 많이 서있는 것도 아니고 많이 걸어다니는 것도 아니지만 발바닥에 굳은 살이 생기는 이유는 반복되는 자극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보통 구두를 신는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과도한 압박을 받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바닥에 굳은 살이 생기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그것 또한 통증을 유발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적합합니다.

 

목차

     

    발바닥 굳은살

     

    발바닥 굳은살 원인

    발바닥 굳은살은 발바닥 표면에 생기는 질기고 두꺼워진 피부를 말합니다. 설명하지 않아도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굳은살이 생기는 이유는 빈번한 압력과 마찰이 가해졌을 때 형성됩니다. 유독 발 바닥에 굳은살이 많이 생기는 이유는 우리의 체중을 지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몸무게의 압력때문에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입니다.

     

    발을 편안하게 하는 것이 좋은데 요즘에는 패션때문에 신발을 작게 신거나 굽이 높은 구두를 신는 것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양말을 신을때도 얇은 양말을 신거나 신지 않는 것은 발에 과도한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굳은살과 티눈이 잘 생기는 부위

     

    예를들어 달리기 선수, 역도 선수, 축구 선수 등 발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굳은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백해무익한 담배도 굳은 살이 생기게 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피하조직 감소나 위축됩니다. 그러면 뼈와 피부 사이의 잦은 접촉으로 굳은살이 더 생기는 것이죠.

     

    발바닥 굳은살과 사마귀 구별 방법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데 손과 발을 사용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너무나 자주 사용하게 되는 발은 굳은살을 비롯한 여러가지 피부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예를들어 습한 환경에 있어서 생기는 무좀, 이유를 알수 없는 사마귀, 티눈 등이 있습니다.

     

    사마귀는 보통 발바닥에서 발견되고 굳은 살과는 다르게 동그랗고 가운데 무언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또한 티눈은 발가락 윗부분이나 측면에 생깁니다.

     

     

    발바닥 굳은살 치료방법

    발바닥에 생기는 굳은살은 병원에 가지 않고 집에서 혼자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따뜻한 물에 10분 이상 발을 담그고 깨끗하게 씻은 다음 피부가 건조해지면 보습이 좋은 로션으로 부드럽게 펴 발라줍니다. 굳은살 제거제를 통해서 굳은살을 제거해주어도 좋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는 것이 좋지만 발바닥 굳은살이 심한 경우에는 칼을 통해서 잘라내야합니다. 혹은 굳은살 제거 전용 패치나 크림을 이용해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굳은살을 관리하는 방법은 편안한 양말과 신발을 신고 걸음걸이를 올바르게 해야합니다.

     

    •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건조한 후 확실하게 보습하기
    • 굳은살 부위를 안전하게 칼로 제거
    • 굳은살 제거 패치나 크림을 이용해서 제거

     

     

    발바닥 굳은살 치료시 주의할 점

    모든 연령대를 통틀어 굳은살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너무 흔히 볼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감염이나 아픈 증상이 없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당뇨나 심장병, 순환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후 조치를 해야합니다.

     

    <아래의 경우 병원을 방문하세요>

    • 당뇨, 심장명, 순환기 장애가 있는 경우 (감염위험 증가)
    • 굳은살에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 (감염되었다는 신호)
    • 계속해서 굳은살이 심한 경우
    • 굳은살이 아프고, 빨갛고 열이 나는 경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