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항에 큰 지진이 있고 나서 우리나라의 지진은 정말로 현실이 되고 있다는 것을 우리나라 모든 사람들이 느끼고 있습니다. 과연 그 지진이 우리나라 서울에 왔더라면 더 큰 재앙을 불러왔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얼마나 흔들렸길래 학교 건물이 부숴지고 빌라가 피사의 사탑처럼 옆으로 기울어질까요. 아무튼 하루빨리 복구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포항에 꽤 긴시간 있었는데 이렇게 지진이 나서 사람들이 대피해있고 하니까 참 안타깝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필로티란?


우리가 아파트 분양을 할 때나 어디서든지 필로티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필로티란 우리가 흔히 자주보는 원룸 구조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1층에는 보통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2층부터 집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아파트를 분양할 때 필로티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바로 자식을 가진 부모입니다. 왜냐하면 자식들이 어릴때 마음껏 뛰어 놀아도 1층에서 층간소음으로 문제가 생길일도 없고 2층이가 1층보다는 보안성이 좋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런 필로티의 구조가 제대로 만들지 않으면 정말 터무늬없이 무너질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서 더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필로티란 1층은 건물의 기둥만 놓고 주차장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이나 물건이 지나다닐수 있도록 만들 건물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건물은 기둥 뼈대가 튼튼하지 않으면 지진에는 정말 취약한 구조입니다.


우리가 흔히 볼수 있는 원룸의 구조는 뼈대가 약가게 설계된 것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원룸의 경우에는 꼭 지진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할것입니다. 내진설계가 얼마나 잘되어 있냐도 이제는 집을 볼 때 큰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필로티 구조가 위험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정말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번에 포항에 지진이 나면서 필로티 건물인 원룸 아래 기둥이 거의 박살났습니다. 철근이 휜걸로 보아서 건물이 살짝 주저 앉은것으로 보이는데 정말 위험해 보입니다. 뼈대가 정말 중요한데 이렇게 되면 이 원룸은 허물고 다시 공사를 해야할것입니다.


이런 피해가 있으면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이 원룸주인은 참 힘들겠습니다. 어떻게 지은 원룸인데 과연 다시 뼈대만 쌓아서 될까요? 잘모르겠습니다.


이상 필로티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