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연봉제 호봉제 차이점 알아보기

모나리사 2019. 4. 17. 10:28
회사에는 연봉제 직원 호봉제 직원 따로 나뉘고 있습니다. 어떤곳은 연봉제로만 운영이 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호봉제 연봉제는 회사에 따라서 다른데 한동안 호봉제를 없애자는 여론이 있었지만 근로자들의 반발에 무산되었습니다.

호봉제는 연차가 쌓일수록 점점 연봉이 올라가는 체계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일만 열심히 하면 자동으로 연봉 상승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회사들은 이 호봉제를 해주고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임금에 대한 부담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연봉제 호봉제


호봉제를 가장 처음 만든 이유가 회사가 처음 만들어졌을때 처음에는 좀 힘드니까 적은 월급을 주고 차츰 많은 연봉을 받을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그 시대에 살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것 때문에 만들어진지는 모르지만 말이 되긴 합니다.

이런 부분때문이었다면 현 시점에서 임금이 상당히 상승해있어서 다시 호봉제 폐지를 말하는 것은 좀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업무능력평가가 어려운 부분에서는 임금 상승을 위해서 호봉제를 유지하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고 연봉제 호봉제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연봉제는 말그대로 1년에 얼마를 받을지 회사와 협상을 해서 정하는 것입니다. 연봉제는 1년 또는 2년 단위로 협상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회사와 계속해서 협상을 해야하기 때문에 자신의 성과가 좋지 않으면 내세울것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과가 정말로 중요한 것입니다.




ㅇ. 호봉제의 경우에는 공무원, 교사 등등에서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자격증, 경력 등으로 처음 호봉이 정해지고 계속해서 연차가 쌓일수록 호봉이 올라가게 되면서 연봉이 상승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자신의 성과가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성과급을 받을수는 있지만 이 호봉을 마음대로 올릴수는 없는 것입니다.

연봉제와 호봉제 두개의 장담점 모두 존재합니다.


이상 연봉제와 호봉제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봉제라고 무조건 안좋은것, 호봉제라고 무조건 좋은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능력에 따라서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