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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는 대표적인 고속열차로 KTX가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SRT가 개통하면서 우리나라의 고속열차가 두개가 되었습니다. KTX와 별로 다를것은 없지만 수도권 주변의 정차역이 다르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SRT를 굳이 KTX라는 이름을 따로 두고 새롭게 만들어야했나 궁금한 점입니다. 그냥 KTX라고 하고 행선지만 다르게 하면 될것 같은데 SRT 전용 노선이 있는 것도 아닌것 같은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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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T KTX 속도 차이 얼마나 날까?

 

SRT와 KTX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고속열차로 프랑스의 때제베와 일본의 신칸센?과 상당히 닮아 있습니다. 둘중에 TGV를 따라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것 같습니다. 아무튼 우리나라는 열차 시간도 웬만하면 지키고 짱입니다.

 

KTX와 SRT의 차이점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수도권 근방의 전용역입니다. 서울역과 용산역 등은 KTX에서 사용하고 SRT는 수서역과 동탄 지제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서 SRT와 KTX 속도 차이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먼저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SRT의 장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속도를 알아볼까요? 속도를 비교하는것은 너무 간단해서 심심하잖아요. 아무래도 SRT가 새롭게 생겨나다 보니까 전 좌석에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강남에서 접근성이 좋은 수서역에서 탈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SRT의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처럼 천안아산부터는 KTX와 함께 역사를 사용합니다. 수서에서 탑승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

 

 


마지막으로 KTX SRT 속도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의 시간이 8분정도 단축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SRT와 KTX의 속도차이가 있을까요? 솔직히 그렇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아래의 뉴스에는 30키로의 차이가 나지만 실제로 운행하는 속도는 거의 비슷해 보입니다.

 

속도차이보다는 아무래도 접근성이 좋아진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서울역이 가까운데 굳이 SRT를 타려고 수서역까지 오는 것은 좀 아닌것 같고 가까운 역을 찾아 가면 되겠습니다.

 

이상 SRT KTX 속도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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