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핸드폰 카메라가 아무리 좋아졌다고 하더라도 작은 센서와 큰 센서의 차이는 무시할수가 없습니다. 우리 눈에 보기에는 큰 차이는 없지만 DSLR 또는 미러리스로 사진을 찍던 사람들이 보면 무시하지 못할만큼의 차이가 보입니다. 저도 카메라로 찍기 전에는 몰랐으니까요.

분명히 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핸드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놓고 비교해보면 지금까지 핸드폰 사진을 어떻게 찍었나 싶습니다. 그래도 어차피 이동성과 편리한 핸드폰으로 사진찍는 것을 포기할수는 없지요. 카메라를 고민 중이라면 반드시 사라고 말하고 싶네요.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DSLR 라이브뷰 뷰파인더 차이


사진을 찍는데 일반 디지털 카메라가 아닌 DSLR 또는 미러리스는 뷰파인더가 있습니다. 미러리스 같은 경우는 뷰파인더가 꼭 필요한건 아니라서 없는 것도 많습니다. 그러니까 뷰파인더가 있는 사진기로 찍게 되면 라이브뷰 촬영은 잘 하지 않습니다.

LCD를 통해서 지금 사진이 어떻게 찍히는지 보고 찍어도 되지만 보통 카메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을 보면 구도를 중요하게 생각해서 뷰파인더를 보고 구도를 맞추는 편입니다. 뷰파인더로 보아야 이질감이 없고 좋긴 하더라고요. 그래서 최대한 뷰파인더를 이용해서 찍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통해서 뷰파인더와 라이브뷰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뷰파인더를 이용해서 보게 되면 실제 렌즈로 보이는 것을 전자식이 아닌 실제 그대로 볼수가 있습니다. 대신 뷰파인더에 따라서 약간 찍히는 것보다 넓은 곳을 보게 될수도 있습니다. 미러리스의 경우에는 광학식이기 때문에 별 차이가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초점도 내 마음대로 잡아서 구도를 변경할수 있는 반면에 LCD로 보면서 하게 되면 초점 설정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ㅇ. 라이브뷰로 촬영시에는 스위블 액정일 경우에 낮은 곳에서 촬영이 가능하고 높은곳에서도 보면서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초점을 얼굴초점 등으로 잡아서 편하게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 때 초보라면 LCD를 보고 하는 것이 스마트폰처럼 사용하기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이상 DSLR 라이브뷰 및 뷰파인더로 촬영하는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