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R-MDPS와 C-MDPS 차이점 및 장단점

모나리사 2018. 3. 7. 14:34
스티어링 휠 핸들은 종류가 몇가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말리부의 핸들링이 참 좋다고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습니다. 당연히 독일 외제차의 핸들링은 말할것도 없고요. 우리나라의 대표적 자동차 기업인 현대기아 자동차는 이 핸들링이 좋지 않기로 유명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소나타 등등부터 고강도 장판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핸들링 및 고속 주행성이 정말로 크게 상승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정말로 기술력이 발달함에 따라서 차량의 가격도 어마어마하게 올라갔지만 또한 자동차의 품질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알엠디피에스 씨엠디피에스 차이


MDPS란 Motor Driven Power Steering의 약자로 EPS(Electric Power Steering)과 같은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조향 기기인 핸들을 말하는데 핸들이 움직임에 따라서 바퀴가 움직여서 자신이 방향을 정하고 갈수 있게 됩니다.

제조사에 따라서 EPS라고도 하고 MDPS라고도 합니다. 자동차의 기술력은 모두 같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리가 비슷할뿐 구체적인 부품은 다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이 스티어링이 좋다고 할지라도 전체적인 차량의 밸런스가 좋지 않으면 조향을 좋은 것을 쓴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고 MDPS의 두가지 종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C MDPS와 R MDPS의 차이는 한마디로 말해서 연결해주는 고리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서 정해진 이름입니다. 아무래도 더 정교한 조정을 할수가 있는 것이 바퀴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조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C MDPS는 핸들과 가까운 쪽에서 제어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불리한 것입니다.

물론 조타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 사용하게 되면 R MDPS보다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ㅇ. 쏘렌토 패밀리 카페에 이번에 변경된 더뉴쏘렌토의 R MDPS와 C MDPS 비교에 대해서 자료를 가지고 왔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바로 자삭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비싼 부품이 들어갔기 때문에 소비자는 싫어할 이유가 전혀 없어보입니다.


이상 스티어링 휠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랙타입의 핸들이 더 좋은 것이 맞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