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경제

무직자 연말정산 하는 방법

모나리사 2020. 3. 5. 14:09
23살 이후로 일을 쉬어본적이 없기 때문에 지금까지 계속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해주는대로 받았습니다. 물론 연말정산을 위한 세금 절감 혜택을 보기위해서 개인연금을 든다던지 주택청약을 챙겨서 든다든지 하는 일은 하고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해주면 홈택스 간소화서비스에서 간편하게 내 목록을 뽑아서 제출하기만 하면 대부분의 일들은 끝나니까 아주 편리합니다. 여러가지 신경쓸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문득 무직자는 어떻게 연말정산을 할까 궁금해졌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무직자 연말정산


한동안 일을 하다가 일을 그만둔 사람은 연말정산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금 정책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모르겠지만 얼마전 발표된 고액 채납자를 보면 정말 말이 나오지 않습니다. 월급 쟁이만 봉이라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봉급을 받고 있는 사람은 나라에서 자동으로 세금을 때어가기 때문에 탈세를 하고 싶어도 할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사업자들이나 다른 세금을 내야하는 사람은 많게는 몇십업 몇백억까지 탈세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도 법적으로 딱히 교도소에 넣을수는 없나보더라고요.

아래의 내용을 보고 무직자의 연말정산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ㅇ. 연말정산은 근로소득세를 정산하는 것입니다. 근로소득이 없으면 연말정산을 하지 않으니까 무직자의 경우에는 연말정산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2020년도 혹은 해당 년도에 일을 한 사실이 있다면 연말정산을 해야할수도 있습니다.



ㅇ. 1월에서 5월까지만 일했다면 해당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서 5월에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합니다. 현재는 무직인 신분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하는 연말정산은 할수가 없고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하는 것입니다.



ㅇ. 만약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받을수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세금을 납부해야할수도 있고 환급세액이 적어질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꼭 신고를 해주어야 합니다.



ㅇ. 또한 신고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한 무신고가산세가 부과됨에 따라서 꼭 근로원천징수내역을 갖고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무직자 연말정산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