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tc

증권용어 주식할때 알아야하는 내용

모나리사 2017. 10. 19. 21:18

우리나라 직장인이라면 아니 돈을 벌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손을 대 보았을 주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참 현재 우리나라는 저금리로 많은 사람들이 가계 대출을 받고 있어 쉽게 금리를 올리지도 못합니다.


가계부채가 나날이 계속 증가하는 상황에서 현재는 예금금리가 거의 0에 가까운 정도의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연히 안전하게 자산을 모으기를 원한다면 적금을 넣어야 하지만 이것도 쉽지만은 않습니다. 사람 마음이라는 것이 돈이 있으면 크게 불리고 싶은 마음이 있으니까요.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주식용어 알아보기


저도 회사에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주식을 조금 해보았습니다. 주식에 대해서 안좋은 이야기도 많이 들었고 직장인이라면 당연히 주식도 조금씩은 해야한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제 결론은 평범하게 살려면 굳이 주식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주식을 하지 않고도 충분히 먹고 살 정도가 된다면 꼭 주식을 해야한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주식을 해서 꽤나 잃고 아예 안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얼마나 많은 돈을 주식으로 벌어서 부귀영화를 누리자고 이러는 것인가 하는 회의감이 들더라고요.


그래도 주식을 해서 수익을 보는 분들도 계시니까 한번쯤은 도전해 볼만한 것입니다. 주식을 하려면 주식용어를 알아야 하겠지요?



▼ 코스피가 2500 가까이 치솟으며 항상 2000대를 유지하다가 결국에는 꽤나 많이 올랐습니다. 사실 경제가 발전하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오르는 것이 이상하기도 하지만 이때까지 한국의 주식시장이 저평가 되어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중국도 마찬가지로 한번에 엄청나게 올랐던 경험이 있습니다. 회사형이 하는 말은 주식이란 것은 합법적인 도박이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사실 주식을 하다보면 정신을 제대로 차리지 않으면 어느순간 도박처럼 하고 있는 내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꼭 잘 포트폴리오를 짜서 해야합니다.




▼ 주식 체결에 대해서 몇가지 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가격우선의 원칙 - 증권시장에서 경쟁 매매를 할 때 살때는 높은가격을 팔때는 낮은 가격을 제시한 사람이 우선순위가 됩니다.

시간우선의 원칙 - 먼저 접수된 주식먼저 팔리거나 살수 있게 됩니다.

수량우선의 원칙 - 수량이 많은 것부터 우선순위가 됩니다.

위탁매매우선 원칙 - 수량우선의 원칙 다음으로 고객의 호가를 증권회사의 자기 매매 호가보다 우선한다는 것.

동시호가 - 매매거래를 할 때 접수된 호가 또는 시간의 전후가 불분명한 것


이상 주식용어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