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드디스크의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HDD와 SSD가 있습니다. 최근의 컴퓨터에는 기본적으로 SSD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SSD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기본 부팅 디스크로 활용하고 추가로 HDD를 파일 저장용 용도로 사용합니다.

 

보통 이렇게 사용하는 이유는 SSD가 고장이 나면 파일 복구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를 통해서 저장하면 어느정도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 파일은 하드디스크 HDD에 저장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내컴퓨터 HDD SSD 확인 방법

 

저는 노트북을 구매할때 제가 구매하지 않고 누나가 구매한 것을 제가 쓰고 있어서 SSD인지 HDD인지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오늘 어떤 디스크를 가지고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았습니다. 장치관리자로 들어가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부팅속도가 빠르다고 판단해서 제 노트북에는 SSD가 장착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의외로 SSD가 아니라 HDD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부팅속도가 느린것은 상관이 없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무 업무를 보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보고 장치관리자에서 SSD HDD확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여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속성에는 내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 할 수 있고 윈도우 버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 보기는 지금 우리가 보아야할 SSD HDD 확인 작업은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왼쪽편에 있는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를 실행시킵니다.

 

 


장치관리자에서 디스크 드라이브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저는 디스크 1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1개로 파티션 두개로 나누어서 C와 D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디스크 드라이브 품명을 잘 기억해서 구글링을 하려고 합니다.

 

 

구글에 품명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RPM과 같은 정보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서 HDD인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Seagate라는 제조사의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 이렇게 구글에 검색하면 제조사와 하드디스크의 종류 모두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정보의 바다인 구글에서는 못찾는 것이 없습니다.

 

이상 내컴퓨터의 HDD SSD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