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검색을 하면 색인된 파일을 검색하는 것이 빠릅니다. 그래서 색인 설정을 해두면 조금 더 빠른 파일 찾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색인을 설정해두면 좋은데요.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 역시 이부분에 신경을 쓰고 있지는 않지만 이제는 정말 방대해지고 용량이 많아진 자료 때문에 검색이 오래 걸리고 있습니다. 제가 아직 ssd를 사용하지 않고 hdd를 사용해서 더 느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윈도우7 색인 설정 방법 및 파일검색

 

윈도우7에는 색인 옵션이라는 설정이 있습니다. 제어판에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옵션이기 때문에 이것을 잘 활용하면 편리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따로 색인을 해서 검색하지는 않지만 자료가 많은 사람은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인을 한다고 해서 엄청나게 빨라지는 것은 아니므로 본인에게 필요하다면 설정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윈도우 색인이라는 것은 파일의 정보들을 하드디스크에 새기는 것을 뜻하며 이것을 색인하면 검색이 빨라집니다.

 

 

▼ 윈도우7 에서 dns라고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니까 아래에 색인이 실행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검색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그래서 우리는 색인을 켜고 검색을 빠르게 하려고 합니다.

 

 

문구를 선택하면 색인 켜기가 나옵니다. 이곳에서 색인을 켜서 검색을 조금 빠르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 그리고 색인을 켜고 끄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왼쪽의 메뉴에서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을 선택합니다. 검색옵션에서 색인을 검색할 것인지 안할것인지 선택하면 됩니다.

 

 

▼ 폴더옵션에서 세번째 메뉴인 검색에 들어가서 색인된 위치에서 파일 이름 및 내용 검색을 선택하면 색인 검색이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항상 파일 이름 및 내용검색으로 검색을 하면 속도가 다소 느리게 검색을 하게 됩니다.

 

 

▼ 제어판에는 색인 옵션도 있습니다. 제어판 보기 기준을 큰 아이콘으로 하고 색인옵션을 선택합니다. 색인에 대한 모든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색인옵션에서 수정을 통해서 색인되는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치가 많아질수록 검색 속도는 증가할것입니다.

 

 

▼ 색인된 위치를 원하는 곳을 체크하면 할 수 있습니다. 색인하고 싶은 것은 체크해주세요.

 

 

▼ 혹시라도 색인에 문제가 생긴다면 고급옵션으로 들어가서 다시 색인을 하면 됩니다. 다시색인을 했는데도 안된다면 문제 해결로 들어가서 알아보아야겠습니다.

 

이상 윈도우7 색인옵션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