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블로그 또는 다른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이라면 필수적으로 확인을 해야할 부분이 바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이 네이버에서 노출이 잘되면 방문자가 많아질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웹마스터도구를 잘 해야만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홈페이지의 품질이 좋지 않은데 무턱대고 나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티스토리를 하는 분들이 많이 웹마스터도구를 건드리게 될텐데요. 잘못하면 내 블로그 노출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눈썹있는 모나리사 : 무엇이든 알아가는 것을 좋아하고 습득한 지식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합니다.
강에서 당신이 손을 담가 만지는 물은 흘러가는 마지막 물이자 다가오는 첫 물이다. 지금 이 시간이 바로 그렇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
세상의 모든 지식을 함께 공유하고 알아가는 곳 @
진솔한 생각을 적어가는 곳 @


사이트맵 Sitemap 이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내 홈페이지를 인증하고 네이버에 노출될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네이버의 로봇이 내 홈페이지에 와서 정보를 얻어가야만 네이버에 정상적으로 검색 노출이 될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가 가지고 있는 홈페이지의 플랫폼이 아닌 다른 상태로 존재하게 된다면 약간은 조금 노출이 힘들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트맵을 등록을 하고 어떤 구조인지 로봇에게 알려주게 되면 그 정보를 바탕으로 빠르게 내용을 수집해 가는 것입니다.

아래의 내용을 보면서 사이트맵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ㅇ. 네이버 시사상식 사전에 있는 사이트맵의 정의를 퍼온 것입니다. 요약해서 말하자면 웹사이트를 구성하는 페이지 목록입니다. 그러니까 웹마스터도구에 이 페이지 목록을 입력시키면 로봇이 이 페이지의 목록을 알고 있으니까 보다 빠르게 수집을 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ㅇ. 어떤 사람이 갑자기 올바르지 않은 사이트 맵이 제출되었다고 했다고 합니다. 그랬는데 네이버의 답변은 바로 굳이 사이트맵이 정상적이지 않더라도 네이버 검색에 반영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되지만 아무래도 수집하는데 오래걸리고 트래픽이 좀 있는 사이트라면 정확한 사이트맵을 제출해 주는 것이 좋겠지요.


이상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 이런 정보도 좀 알아야 좋습니다.


댓글